티스토리 저품질 원인과 해결방법! 하루만에 저품질 블로그 탈출하는 법

    반응형

     

    포스팅만 열심히 했을 뿐인데.. 저품질 블로그?

     

    블로그를 시작하고 블로그 잘 키워놓았더니 알 수 없는 이유로 저품질에 걸려 고생했다는 이야기를 보았다. 나는 광고성, 제휴, 단순한 복붙 게시글을 작성한 적이 없기 때문에 걸릴 일이 없을 줄 알았으나 알고리즘에 의해 5월 초 내 아기아기한 블로그도 저품질에 걸리고 말았다.

     

    얼마 되지 않는 방문자수였지만 일간조회수 최대 30건을 달성한 적도 있었는데(5월 초까지 기준. 지금은 조금씩 더 늘고 있다.) 조회수가 어느 날 급감하기 시작했다.

     

    비교군으로 넣어본 4월 14일자 일간 조회수이다. 조회수 31 중 다음 검색이 유입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반면에 5월 5일에는 조회수가 6으로 급감하였고, 유입 경로를 보면 다음 검색을 통한 유입이 아예 0이다.

     

    블로그 저품질 확인


    쎄한 기분이 들어 저품질 판별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, 내 블로그 다음 검색을 해 보았다.

     

    블로그 저품질 확인 결과, 현재는 저품질을 벗어났기 때문에 검색하면 나오지만 당시에는 검색결과에 블로그가 나오지 않았다. 아..? 나도 저품질에 걸렸구나..? 벌써?? 뭘 했다고?

     

    저품질 블로그 원인

     

    우선 다음 검색 유입이 되지 않은 시기를 되짚어보았다. 5월 4일부터 다음 검색을 통한 유입이 0건이 되었고 전에 내가 한 것이라고는 포스팅밖에 없었기에 비교적 가까운 시기에 올린 눈썹문신 관련 글이 원인으로 유력해 보였다.

     

     

    고르고 골라 간 눈썹문신 후기! 시술샵 고르는 법과 연락 팁- 눈썹문신 1부

    강남 눈썹문신 후기! 눈썹문신 주의사항과 불만족 케이스, 내가 받은 샵 소개- 내돈내산 눈썹문신 2부

     

    블로그 포스팅에 이상적인 글자수는 1000~2000자라고 알고 있어 (600~4000자라는 곳도 있고 절대불변의 법칙은 아니다.) 당시에는 글자수에 맞게 4부까지 글을 나누었고, 제목을 [강남 눈썹문신/ 눈썹문신 후기/ 내돈내산 눈썹문신/ 눈썹문신 리터치] 등으로 키워드 나열 형식을 사용했다.

     

    아무래도 5월 2일 하루에만 네 건의 눈썹문신 관련 글을 작성하고 키워드가 장황하게 나열되어 있어 스캠 혹은 홍보 게시글만을 무단으로 찍어낸다고 알고리즘이 판단했던 것 같다.

     

    그래서 3부와 4부를 합쳐 총 3부로 글 수를 줄이고, 제목을 단순한 키워드 나열 형식이 아닌 내용을 소개하는 줄글로 변형했다.

     

    다음 검색에서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

     

    카카오 고객센터에 바로 문의를 남겼다.

     

   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바로가기

     

    내용은 간단히 저품질 블로그에 걸린 것 같다. 검색이 되지 않는다. 이유를 알 수 없어 문의를 남긴다. 걸린 이유가 있다면 그 이유를 알려달라는 부탁과 함께 재수집 요청을 했다. 그리고 다음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는 스크린샷을 첨부했다.

     

     

    영업일 기준 다음날 바로 재수입 처리되었다는 메일이 회신되었다.

    이후부터는 하루에 여러 게시글을 올릴 때 예약기능을 활용하여 포스팅되는 날짜를 조절하여 올리고 , 키워드 나열 방식의 제목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.

     

    이상 블로그 저품질 간단하게 탈출하는 방법이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반응형

    댓글

    Designed by JB FACTORY